본문 바로가기
Etc

[운전면허] 운전 면허증 갱신/적성검사 후기 (1종 보통)

by Poiema57 2022. 11. 29.
반응형

운전면허를 취득한지 벌써 10년이 지나버렸다.

운전변허 발급받을 때만해도 10년 후는 정말 안올 것 같았는데 ㅋㅋㅋ

건강검진도 마찬가지고 운전면허 갱신도 미루고 미루다 결국 11월이 되어서야 하게되었다.


준비물
- 기존 운전면허증 (분실 시 신분증)
- 사진 (6개월 이내, 규격 3.5cm*4.5cm) 2매 
- 발급수수료 (1종 - 13,000원, 2종 - 8,000원)
- *신체검사서 (없을시 별도 검사비 6,000원)

 


운전면허 갱신/적성검사 루트는 3가지가 있다.
1. 각 지역 운전면허시험장 (학원아님)
2. 지역 경찰서
3. 인터넷 (https://www.safedriving.or.kr/main.do)

평일에 시간이 없는 직장인들은 3번이 제일 좋은 방법이다.

 

하지만 나처럼 시력이 안 좋으면 2년내에 건강검진 혹은 신체검사를 받았어도 시력검사를 해야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직접 방문을 해야한다. (시력 재검진 대상이면 홈페이지에서 신청 중간에 검사 다시 받으라고 메세지가 뜬다.)

 

1번2번의 차이는 발급일의 차이인데,

1번의 경우 그 자리에서 바로 발급이 되지만 2번의 경우 발급이 며칠 걸려서 다시 재방문을 해야한다.

운전면허시험장이 가깝다면 1번이 좋겠지만, 거리가 좀 멀다면 인근 경찰서에서 발급신청 하는 것을 추천한다.


금요일에 휴가를 쓰고 운전면허시험장에 가기 전에 최근에 찍은 사진이 없어서 잠깐 사진관에 들렸다.

나중에 또 쓸 일이 있을 것 같아서 겸사겸사 찍었다.

 


대전운전면허시험장 전경

 

운전면허시험장 주차장

아침 일찍가려고 했지만 조금 늦장을 부려서 오전 11시 20분쯤에 도착한 것 같다. 우리집에서 꽤나 멀다...

대전운전면허시험장은 내부 주차장외부 주차장이 있다.

웬만하면 사진에서 보이는 것 처럼 외부 주차장에 주차 하기를 추천한다. 내부 주차장은 정말 작고 복잡하다.

 


대전 운전면허시험장 입구

야외 주차장에 주차를하고 운전면허시험장으로 들어갔다.

평일이지만 금요일이고 연말이 다가와서 그런지 사람들이 꽤 많았다.

 


운전면허시험장 전경

대전운전면허시험장에는 카페도 있었다. 참고로 화장실은 본 건물 말고 왼쪽사진에 있는 안쪽 건물에 카페와 같이 있다.

입구에서 보이는 화장실은 장애인 전용 화장실이니 주의!

 


대기번호

평일 오전이니까 괜찮겠지 했지만, 들어가자마자 보이는 수 많은 사람들과 대기인수를 보고 놀랐다.

다른 요일은 모르겠는데 금요일 오전에도 사람이 정말 많으니 웬만하면 월,화,수에 가기를 추천한다.

그래도 생각보다 빨리 빠져서 30분이 지나고 신청을 할 수 있었다.

 


발급 신청서

운전면허 발급신청서는 대충 이렇게 생겼다.

1종과 2종, 대형면허증 신청서가 분류되어 있으니 잘 확인하고 작성해야한다.

왼쪽 페이지에는 개인정보를 기입하는 칸과 사진 2매 중 1매를 붙이는 칸이 있다.

신청이 번복되지 않도록 빠짐없이 잘 기입하도록 하자.

잘 모르겠으면 안내 데스크에서 잘 설명해주신다.


신체검사 및 즉석사진촬영

만약 깜빡하고 사진을 못챙겨왔다거나 신체검사를 받아야 한다면 신체검사원이 건물 안에 별도로 마련되어 있다.

 

[주의사항]

나 같이 시력이 안 좋아 재검진 대상인 사람은 시력검사를 받아 신청서에 증명이 된 상태에서 제출해야 한다.

나처럼 그냥 제출했다가 반려당하면 번거로워진다.

게다가 하필 12시가 되어 검사소가 점심시간(12시 ~ 12시40분)으로 잠시 운영하지 않아서 더 기다리게 되었다.

어찌저찌 시간을 보내고 검사비 6,000원을 지급(카드결제가능)하고 시력검사 확인을 받았다.


다행히 반려로 인한 대기번가 초기화되지 않고 바로 제출이 가능해서 제출 후 10분 뒤 운전면허증이 발급이 되었다.

 

그래도 오전에 방문해서 다행인게 오후가 되니 사람들이 더 몰렸고 대기인 수가 80명 이상이었다.

그 자리 많던 야외주차장도 빽빽하게 주차가 되어있어서 갓길에도 주차를 하고 있었다.

운전면허 갱신하는 사람들 뿐만아니라 운전면허시험을 보러오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에 오전 일찍 가는 것을 추천한다.

 

반응형

댓글